본문 바로가기

유용 정보/연애·결혼

한국 대만 혼인관계증명서 번역 및 공증 (한국어->중국어 번체)

안녕하세요. ^^ 대만 여자친구와 결혼을 앞두고 있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이번에 저의 예비신부와 함께 대만여행을 가는 김에 그 나라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려고합니다.

(인터넷 정보에 따르면 대만 배우자와 혼인신고 할 때 먼저 대만에서 신청하고 나서 한국에서 하는 게 절차가 더 간편하다고 합니다.)

 

외국에서 혼인신고를 하려면 그 전에 먼저 갖추어야할 서류들이 있잖아요? 인터넷에서는 혼인신고 하는 방법은 잘 나와 있지만 신고 시 필요한 번역 및 공증 문서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해주는 곳이 없더라고요. (제가 잘 못 찾는 거 일지도...;;;)

그래서 대만 가기 전에 한국에서 꼭 준비해서 가져가야할 혼인관계증명서와 번역 및 공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동주민센터에서 혼인관계증명서(상세)를 발급 받으셔야합니다.

결혼을 한 적도 없는데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한 이유는 미혼자에게는 이 문서가 미혼임을 증명하는 문서이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될 부분은 본인이 직접 컴퓨터로 출력하거나 무인발급기에서 출력하시면 안됩니다.

꼭 담당직원한테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수수료 1,000원)

그리고 혼인관계증명서를 중국어(번체)로 번역한 후에 A4 용지로 출력합니다.

번역할 때 주의하셔야할 점은 대만에서 쓰는 한자(번체)와 중국에서 쓰는 한자(간체)가 다릅니다.

오리지날 중국어는 원래 번체였었는데 글자가 복잡하고 어려워서 심플하게 바꾼 게 간체입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간체자를 주로 쓰지만

대만에서는 여전히 번체를 사용합니다. 우리는 대만에 서류를 제출해야 되기 때문에 반드시 번체로 번역을 해야 합니다.

번역해 주는 업체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맡겨도 되지만 충분히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이 저처럼 한자를 전혀 모르고 번역도 처음해보는 사람에게는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알고 나면 굉장히 쉽습니다.)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서 혼인관계증명서 번역본 샘플을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번체 번역 샘플.hwp

(샘플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꼭 본인에게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세요.)

나머지 번역은 네이버 한자사전을 이용하시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주소도 쉽게 번역할 수 있는데 여기서 "길"은 번역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의 길은 한자로 나타낼 수 없나 봅니다.

"길"은 그냥 영어로 "gil"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번역을 다 마치셨으면 혼인관계증명서와 번역본, 여권, 현금 34,000원을 준비해서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로 가야합니다.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는 서울 광화문과 부산 중앙동4가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는 지하철을 타고 광화문에 위치한 곳으로 갔습니다.

가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화문역 6번 출구로 나오시면

 

 

바로 오른쪽에 광화문빌딩이 있습니다. 그 건물 6층입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자마자 오른쪽을 보시면 바로 사무실이 있습니다.

 

4시 조금 넘어서 도착했는데 문이 닫혀있었습니다.

 

설마하고 업무시간을 확인해봤더니...헐...오후 4시 까지였네요...

이렇게 문을 빨리 닫을 줄이야..... (저 처럼 늦어서 헛걸음치지 마세요...ㅠ.ㅠ)

그래서 저는 다음날 다시 찾아갔습니다.

 

드디어 열려있네요. ㅠㅠ

 

 

우선 번호표를 뽑고,

 

문건증명신청서를 작성해야합니다.

신청서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성 완료한 신청서와 함께 혼인관계증명서 및 번역본, 여권, 현금 3만 4천원을 창구직원에게 내시면 신청 완료되며, 다음과 같은 영수증을 받게 됩니다.

이틀 뒤에 이 영수증을 가지고 재방문하시면 공증된 4장의 문서들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문서들을 가지고 대만으로 가면됩니다. ^^

 

지금까지의 과정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봅시다.

 

1. 동주민센터에서 혼인관계증명서(상세) 발급

2. 혼인관계증명서(상세) 번체로 번역

3. 혼인관계증명서(상세), 번역본, 여권, 현금 34,000원 준비

4.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 방문

5. 문건증명신청서작성 및 신청

6. 이틀 뒤 재방문하여 영수증과 결과물 교환

 

한국대만커플 혼인신고 방법에 대해서는 직접 혼인 신고한 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