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배우자의 결혼이민 비자 신청 in Taiwan
대만 배우자와 혼인 신고 후에 한국에서 살기 위해서는 비자가 필요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대만에서 한국 결혼이민 비자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주 타이베이 대한민국 대표부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결혼이민(F61) 비자 신청서 및 안내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 받은 첨부 파일에 필요한 신청서들과 설명들이 있기 때문에 이미 나와있는 내용은 생략하고 참고사항들을 몇 가지 말해보겠다.
□ 대만 배우자 구비서류
1. 여권 원본 및 사본
2. 신분증 원본 및 사본
3. 사증발급 신청서
4. 결혼이민자 배경진술서
5. 대만 호적등본
6. 부부 의사소통 관련 증빙서류
□ 한국인 배우자 구비서류
1. 여권 사본
2. 외국인 배우자 초청장
3. 신원보증서
4.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5. 주민등록표 등본
6. 주거요건 증빙서류
7. 소득요건 증빙서류
작성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구비서류의 양식에 맞게 작성하면 된다. 혹시나 헷갈리까봐 노파심에 말하자면 한국인 배우자가 대만인 배우자를 한국으로 초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청인은 초대하는 사람, 즉 한국인 본인을 뜻한다.
1년 이상 외국에서 동거하여 과거 1년간 국내 소득이 없는 경우 해외에서 1년 이상 체류했다는 증거를 제출하면
소득요건 및 의사소통 증빙서류 제출이 면제되는데 필자는 배우자와 호주에서 1년 이상 체류했었다.
필자처럼 호주에서 살다온 분들이라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호주 이민성에 1359 폼(Request for international movement records)을 작성해서 여권을 스캔한 파일과 함께 request.movement@homeaffairs.gov.au 여기로 이메일을 보내면 Movements Details를 받을 수 있다. (필자는 6일 걸림)
이 문서를 가지고 대만에 있는 Australian office에 가서 공증을 받아야 한다. (공증을 신청할 때 Australian office 직원은 필자에게 Movements Details를 받기 위해서 호주 이민성과 주고받은 이메일 내용을 보내 줄 것을 요구했다.) 이 공증받은 문서로 소득요건 및 의사소통 증빙서류 제출을 면제받았다. (공증은 신청하고 나서 한 15분 정도 걸렸다.)
1359 폼 작성방법이 궁금한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신청할 때 작성했었던 폼을 보여주겠다. 참고가 되길 바란다.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주민등록표 등본 그리고 부동산 등기부 등본 등은 대만에서도 인터넷으로 프린트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 필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주민등록표 등본을 제외한 나머지 증명서들은 프린트 할 때, 발급 가능한 프린터가 정해져 있다.
필자는 이것도 모르고 피시방에 갔다가 돈만 날렸었다. 프린트하기 전에 사용하려는 프린터가 발급 가능한 프린터인지 아닌지 꼭 알아보길 바란다.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신청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우리의 사랑과 결혼이 진실임을 입증하기 위해서 필자는 배우자와의 첫 만남부터 지금까지 같이 지내오면서 함께 찍었던 사진들을 첨부하고 그 각각의 사진 밑에 날짜와 Love Story를 일기 형식으로 써서 입증 자료를 만들었다.
마침내 구비 문서를 모두 다 갖췄고, 주 타이베이 대한민국 대표부로 가서 결혼이민 비자를 신청하였다.
신청해서 받기까지 2주가 걸렸다.
IMKTC韓國媳粉絲大放送,領現金趕快看過來這邊!!!!!!
1.下載GOMAJI夠麻吉 APP,並輸入邀請碼DH7U6,馬上現賺$120元直接折抵!快來一起吃喝玩樂吧~
https://gmj.tw/x5044
2. 使用foodpanda空腹熊貓訂餐,使用以下此連結立即享$ 100元優惠折扣!
https://fdpnda.app.link/ITv3nFoxg9
3.下載Uber Eats優食訂單,結帳時使用IMKTC韓國媳的代碼:eats-nzcr7x可享$ 100元折扣優惠在
http://ubr.to/EatsGiveGet